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본문: 행(Acts) 3:1~10
제목: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본문 말씀은 교회사에 길이 남을 기적의 말씀입니다. 기적의 중요성은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며,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데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적 자체가 초점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기적이 일어나지 않으면 실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기적을 일으키시는 분은 예수님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는 세 가지 원리를 본문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1. 기적의 출발점은 기도입니다(1절).
초대 교회는 하루 삼천 명이 회개하고 돌아 와서 형성되었습니다. 삼천 명을 돌보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대 교회 성도들은 바쁜 중에도 하루 세 번 오전 9시, 정오, 오후 3시에 기도했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교회는 기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나면서부터 걷지 못한 채 40년이 된 사람을 일으킨 것도 성전에 기도하러 가다가 생긴 일입니다(행 4:22).

2. 기적의 동기는 사랑의 관심입니다(4절).
날마다 성전 미문에 앉아 있던 앉은뱅이가 하필 그날따라 눈에 띄었을까요? 베드로와 요한도 그를 매일 보았을 것입니다. 그도 매일 손을 내밀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성령이 충만하면 예수님의 마음이 우리 마음에 부어진다는 사실을 빼고는 설명할 길이 없습니다. 성령이 충만하면 교회가 더욱 사랑스러워지고, 성도들이 사랑스러워지며, 특히 어려움에 있는 성도들에 대한 사랑의 관심이 생깁니다.

3. 기적의 원동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있습니다(6절).
기적을 일으키는 힘은 은과 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노력이나 공로에 있지 않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있습니다. 우리 교회의 힘과 재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예수님 자신을 말합니다.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예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실 때 기도가 응답되고, 그의 이름으로 기적이 나타납니다(요 15:7, 16).

4. 앉은뱅이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다른 사람들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 성전 미문까지는 매일 오지만 성전 안으로 들어 가 본 적이 없는 사람. 관심이 은과 금에 있는 사람. 어쩌면 영적 앉은뱅이 신앙의 모습일 수 있습니다. 타인에 의해 움직이는 의존적 신앙인. 교회는 나오지만 깊이 하나님을 만나는 예배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 관심이 예수님 보다 세상 염려와 물질의 유혹에 있는 사람. 영적으로 일어나 걸어보지 못하고, 뛰어보지 못한 앉은뱅이 신앙인 말입니다.
나의 신앙의 모습은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고, 또 다른 사람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으켜 주는 베드로와 요한에 가깝습니까? 아니면 위에 설명한 영적 앉은뱅이의 모습에 가깝습니까?

[결론]
중국 문화혁명 당시(1966-1976년) 모든 선교사가 추방당하고, 교회는 폐쇄되고, 목회자는 구속당하고, 성경은 불태워 졌습니다. 약 10년 뒤 중국이 개방 정책을 세운 뒤 다시 선교사들이 중국에 들어갔을 때 중국의 기독교가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 문화 혁명 전 80만의 교인들이 문화 혁명의 박해 속에서 10배 더 증가한 800만이 된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들은 은과 금이 없었지만 나사렛 예수의 이름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할 때 기적이 일어났고, 예수의 이름으로 마귀가 쫓겨 갔고, 예수의 이름으로 병이 낫고, 예수의 이름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사무엘 마펫 목사의 증언).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의 이름만이 우리의 힘입니다. 예수의 이름만이 우리의 자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