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인자가 온 이유

본문: 눅(Luke)19:1-10

제목: 인자가 온 이유

[삭개오 이야기]

 

  1. 여리고: 삭개오가 살았던 이스라엘의 도시. 오아시스. 풍성한 과일과 향유의 도시. 상업의 번성.

 

  1. 삭개오

 

1) 이름의 뜻: 깨끗한 자. 의로운 자.

2) 두 가지 약점: 직업과 키

*직업: 세리장. 로마 제국 운영위해 과도한 세금을 거둬들임. 공권력을 사용하여 부정축재. 부패 공무원. 서민들의 원망의 대상(8절).

*신체적 약점: 선천적으로 타고남. 후천적 노력으로 바꿀 수 없음. 키가 작음.

3) 이름값을 못한 사람: 돈은 얻었으나 이웃을 잃은 사람. 권력은 얻었으나 존경을 잃은 사람. 열등감은 사람과 사건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게 하고 바른 가치를 따라 살지 못하게 함.

4) 약점을 예수를 만나는 기회로 삼았다.

*갈망: 예수님을 보고자 함.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돌 무화과나무에 올라가는 사모함.

 

  1. 예수님

 

1) 아무도 찾지 않는 사람을 찾으시는 분. 그 이름을 불러 주시는 분.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5절). 과거를 따지지 않는 분. 네가 나를 그렇게 보고 싶어 하는구나. 내 마음 아시는 분. 사람들을 초대해도 죄인의 집이라 오지도 않는데 나 같은 사람에게도 찾아오시는 분. 예수님의 말씀에 치유가 일어남.

*소유의 절반 – 가난한 자에게, 속여 빼앗은 것 네 갑절로 갚겠나이다(8절). 자신에게 철저한 회개. 남에게 관대(출 22:1; 레 6:5; 민 5:7). 이웃 이 착취의 대상에서 섬김과 나눔의 대상으로 바뀜.

2) 이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로다.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9절). 아브라함처럼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는 믿음. 믿음으로 구원 약속이 됨. 제일 좋은 혈통이 됨. 아브라함의 자손. 최고의 혈통(갈 3:29).

 

  1. 인자

 

1) 예수님이 자기를 두고 한 말씀. 다른 사람은 “주여, 다윗의 자손 예수여”라고 부름.

2) 단 7:13-14 배경: 메시야이신 예수님.

3)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심. 죄사함의 권세, 사명(십자가 부활, 구원), 재림 을 언급하실 때 ‘인자’란 말을 사용하심.

4) 잃어버린 자 찾아 구원 목적: 사람들의 수군거림 보다 잃은 자를 찾는데 목적이 있으신 분(7절).

 

오늘 말씀을 내게 주시는 말씀으로 받으십시오. 치유가 일어날 것입니다.

 

행복?

 

누구나 원합니다.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갖는다면 행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것을 모두 다 가지고 사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설령 가졌다 해도 그것 때문에 불안하기도 한다. 내가 가져서 행복한 것보다 나를 통해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면 그 행복의 강도는 훨씬 더 강할 것입니다.

 

예수?

 

이 분을 만나면 행복해집니다. 아무것도 없어도 행복합니다.

이 세상 어떤 것보다 이 분이 가장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이 분을 만나고 나면 가치관이 달라집니다. 이전에 좋던 것이 이제는 값없이 느껴집니다. 이 분을 닮아 가는 것이 행복입니다.

이 분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나의 마음이 있게 됩니다. 이 분의 눈물이 있는 곳에 나의 눈물이 있게 됩니다. 이 분이 사랑하는 영혼을 사랑하게 됩니다.

 

내 인생 전부를 바쳐서 만나야 할 분. 예수! 내 인생 전부를 바쳐 전해야 할 분.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