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구원의 확신

본문: 요일 5: 11~13

제목: 구원의 확신

기초가 튼튼해야 집을 높이 지을 수 있습니다. 공부도,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원리는 영적인 일에도 해당합니다. 바른 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영적 기초를 튼튼히 세워야 합니다. 오늘은 그 기초 작업의 첫 시간으로 구원의 확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 중에 예수를 믿으면서도 구원의 확신이 없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 13절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이 글을 쓴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생활을 잘 할 때는 구원의 확신이 있다가, 좀 죄를 짓고 나면 구원의 확신이 흔들리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1. 누가 영생을 주시는가?(11절)

영생은 하나님께서 주신다고 오늘 본문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생을 얻었는지 아닌지, 혹은 구원을 받았는지 아닌지는 나의 경험이나 지식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1. 어떻게 영생을 주시는가?(11, 12절)

영생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들이 있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이 없는 자는 영생이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습니까? 요한복음 1장 12절에서 그 해답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영접하는 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예수입니까? 좋은 사람, 훌륭한 사람 되라고 가르치는 불교와 유교 등 다른 종교는 안 되는 것입니까? 구원은 죄에서 건져 살리는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의 기준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불순종으로 죄가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인간은 하나님과 분리되었습니다.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피흘림이 없이는 사함이 없습니다(히 9:22). 누군가는 인간의 죄의 대가를 치러야 했습니다. 죄 있는 인간의 피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 대신 십자가에서 대속의 피를 흘리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다른 길이 없는 것입니다(요 14:6; 행 4:12).

 

  1. 왜 구원의 확신이 없는가?

1) 예수님을 영접한 일이 없는 경우.

이런 경우는 지금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접하셔야 합니다.

2) 영접했으나 자세히 설명해 주는 사람이 없어서.

이런 경우는 오늘 말씀을 잘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얻습니다. 영생도 얻었습니다. 지옥의 멸망을 당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죽어도 천국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이성과 경험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으십시오.

3) 예수 안의 생명을 풍성히 누리지 못해서.

예수님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해서 오실 뿐 아니라, 풍성히 얻게 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영적 중환자실 환자처럼 살아가는 사람은 구원의 확신이 흔들리기 쉽습니다. 빌립보 감옥의 바울과 실라는 억울하게 매 맞고 감옥에 갇혀도 찬송하고 기도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의 생명이 풍성히 거하는 모습입니다. 말씀과 기도와 찬양으로 매일 주님과 풍성한 교제를 나누십시오. 그 생명이 여러분 심령 속에 풍성히 거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