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말 2:10-16
제목: 어찌 언약을 욕되게 하느냐?
- 언약이란 무엇입니까?
언약은 쌍방 간의 약속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구원해 내신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들입니다. 자기 힘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독수리 날개로 엎어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언약을 지키면 그들은 여러 민족 중에 하나님의 소유가 되고 제사장 나라가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출 19:4-6). 제사장 나라의 사명은 하나님께 의로운 제사를 드리고, 말씀으로 그 백성을 죄악에서 돌아오게 하는 사명입니다. 예수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 모습과도 똑 같습니다.
- 어떻게 그 언약을 욕되게 했습니까?
두 가지 이유에서였습니다.
첫째, 이방신을 섬기는 딸과 결혼했습니다(10-12절).
하나님께서 이방 여인과의 결혼을 금지하신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다른 신을 섬기게 할까 함이었습니다(신 7:4). 결과 하나님은 야곱의 장막에서 끊어 버리겠다고 말씀하십니다(12절).
둘째, 합법적으로 결혼한 유대인 아내를 학대하며 이혼을 하는 것입니다(13-16절).
그 결과 버림받은 아내들의 비통한 눈물이 제단을 가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하면서 드리는 봉헌물을 돌아보지도 않으신다고 하십니다.
- 하나님께서 가정의 성결함을 명령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경건한 자손을 얻기 위함입니다(15절). 경건한 부모에게서 경건한 자손이 나옵니다. 부모는 자녀들의 교과서입니다. 경건한 가정은 건강한 교회의 힘입니다. 가정과 교회가 든든하면 나라는 무너지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정의 성결함을 지키기 위해 심령을 삼가 지켜 거짓을 행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가정의 중심은 부부입니다. 어떻게 지킬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첫째, 가정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세요(아 2:15). 부부 사이의 이해, 용서, 배려가 필요합니다.
둘째, 마음의 죄악을 자극하는 물건, 장소, 사람을 피하세요. 정욕의 시험은 요셉처럼 피해야 이깁니다.
셋째, 규칙적으로 가정예배를 드리세요. 자녀들을 저주하지 말고 축복하세요. 자녀들을 사랑하는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절제와 감사를 잃어버리게 만듭니다. 책임감 있는 자녀, 도덕적으로 정직한 자녀, 바른 판단력이 있는 자녀로 키우면 행복은 저절로 따라 옵니다. 그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말씀을 외워 마음에 새겨 놓으면 예수님처럼 어떤 유혹에서도 승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