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당신은 거듭나셨습니까?

본문: 요 3: 1-8

제목: 당신은 거듭나셨습니까?

 

“당신은 거듭났습니까?” 라는 질문에 여러분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이 말은 세상 사람들도 많이 씁니다. 심지어 정치권에서도 이 말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말의 의미를 “변화 한다”는 의미로 씁니다. 이 말의 의미를 곡해한 또 다른 한 사람을 오늘 본문에서 만납니다.

 

  1. 니고데모와 예수님과의 대화

니고데모는 엄격한 율법 준수를 통해 구원을 얻는다고 믿었던 바리새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로마 식민지하에서 유대민족을 대표하는 유대인의 지도자 즉, 유대인의 종교, 정치 최고 의결 기구인 산헤드린 공회원이었습니다.

그는 밤에 예수님을 찾아옵니다. 당대 유대민족 최고 엘리트의 자존심 때문이었을까요? 아니면 예수님께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다른 종교 지도자들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서였을까요? 그가 예수님께 관심을 가진 것은 예수님의 표적(이적) 때문이었습니다(2절).

그를 향해 예수님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절) 고 말씀하십니다. 니고데모는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다시 모태에 들어갔다 나올 수 있느냐고 예수님께 반문합니다. 여기에서 예수님은 거듭남의 비밀을 말씀합니다.

 

  1. 거듭남의 방법

거듭난다는 말은 ‘위로부터 남’ 혹은 ‘하나님으로 부터 남’ 이란 뜻입니다. 이 말은 기존에 있던 생명이 변해서 더 나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로 부터가 아니라 하나님으로 부터 완전히 새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방법은 물과 성령입니다(5절). 물과 성령은 에스겔서 36:25-27의 말씀을 예수님이 인용하신 것으로 보아집니다. 물로 죄를 씻고 정결하게 하시며, 우리 속에 새 영을 주셔서 굳은 마음이 제하여 지고 부드러운 마음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죄와 허물로 죽은 상태가 됩니다(엡 2:1).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 부터 분리된 인간은 뿌리에서 잘려진 나무처럼 곧 시들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그래서 니고데모가 세상 적으로는 대단해도 하나님 나라에는 불합격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다”(6절)고 말씀하십니다. 이 하나님의 생명을 우리 안에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일, 곧 그 이름을 믿는 것입니다(요 1:12). 체코의 단편 영화 “다리”(Most)는 아들을 희생시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다시금 느끼게 하는 영화입니다.

 

  1. 거듭난 줄 어떻게 압니까?

바람이 어디로 부터 오는지 모르지만 나뭇잎이 움직이는 것을 보면 바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듯이 내 안에 하나님의 새 생명이 있으면 내 삶이 달라집니다(8절). 어머니가 육체의 생명을 임신해도 식욕이 달라지듯이 내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있으면 하나님의 말씀이 좋아지고, 기도가 하고 싶고, 찬양이 좋아집니다. 인격에 변화가 일어나고 복음 전파에 용기가 생깁니다. 이 힘이 있기에 초대교회 성도들은 환란과 핍박 속에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부인하지 않았고, 교회로 모여 예배를 드렸습니다.

 

[결론]

여러 가지 천재지변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제 세상의 종말이 올는지, 언제 예수님이 재림하실지 모릅니다. 그러나 주의 재림이 임박했음이 분명합니다. 당신은 꼭 거듭나셔야 합니다. 그리고 거듭나셨지만 처음 예수님을 믿을 때 감동과 은혜가 지금 식어졌으면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을 말씀과 기도로 다시 잘 가꾸어야 합니다(딤전 4:5). 그 귀한 생명을 내팽겨 쳐서는 결코 안 됩니다. 당신은 진정 거듭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