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감사 밭

본문:  마 (Matt) 13:1~9

제목: 감사 밭

비유란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평범한 사건을 통해 진리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예수님의 씨뿌리는 비유입니다. 이 비유의 특징은 예수님께서 비유의 뜻을 친히 설명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비유는 마태, 마가, 누가복음, 즉 공관복음에 다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서로 대조하며 그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1. 씨는 무엇입니까? 본문 19절에 천국 복음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1. 네 가지 밭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네 종류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1) 길가: 길가와 같은 마음은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하는 마음입니다. 그 이유는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새들은 악한 자를 의미합니다(19절). 누가복음 8장 12절은 마귀가 믿어 구원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흙은 원래 부드럽습니다. 자꾸 밟아서 딱딱하게 된 것입니다. 교회도 나가고, 말씀도 들었는데 깨달아지지 않는다면 혹시 나의 부정적 경험이 쌓여서 나에게 닫힌 마음, 고집과 교만의 마음을 준 것이 아닌지 되돌아봅시다.

 

2) 돌밭: 돌밭과 같은 마음은 위에 얕은 흙이 있고 밑에 돌이 있는 밭입니다.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지만 그 속에 뿌리가 없어서 잠시 견디다가 환란이나 박해가 오면 넘어지는 사람을 상징합니다(20-21절). 조금만 어려운 일이 닥쳐도 쉽게 포기하고 잘 넘어진다면 신앙의 깊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겉으로 보면 흙이 덮여 있는데 내 속에 돌덩어리가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미움, 시기, 불순종, 번영신학 등의 돌덩어리 말입니다.

*’번영신학’은 신앙의 목적이 오직 성공과 축복에 있는 것인데, 이것이 안 되면 금방 돌아 서는 신앙의 모습을 말합니다.

 

3) 가시떨기: 가시떨기와 같은 마음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22절). 야고보서 1장 14-15절은 이렇게말씀하고 있습니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하여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여 사망을 낳습니다.

 

4) 좋은 땅: 좋은 땅과 같은 마음은 말씀을 듣고 깨달아 백배, 육십 배, 삼십 배 결실하는 마음입니다(23절).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사람입니다(눅 8:15). 좋은 밭을 감사 밭이라고 불러 봅시다. 원망 밭에는 원망의 열매가 맺힐 것입니다. 감사 밭에는 감사의 열매가 맺힐 것입니다. 나의 마음, 우리 가정, 우리 교회가 감사 밭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1. 감사 밭이 되는 방법을 배웁시다.

1) 우선 감사부터 합시다. 범사 감사는 창조주 하나님이 피조물인 우리에게 주신 명령이기 때문입니다(살전 5:18). 명령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순종해야할 의무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잘 아십니다. 먼저 감사부터 하지 않으면 우리 마음은 곧 불평과 원망의 밭이 될 것입니다.

2) 입술로 표현합시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얻습니다(롬 10:10). *하나님의 약속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나니 그러므로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고후 1:20). *우리말이 하나님의 귀에 들린 대로 하나님께서 시행하십니다(민 14:28).

3) 힘들게 하는 사람도 감사하고 축복합시다. *원수를 사랑하고 그를 위하여 기도하라(마 5:44).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롬 12:14). 사람이 사람을 바꾸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람을 변화시키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축복은 하는 사람이 먼저 복을 받고, 그리고 받는 사람도 복을 받습니다. “일 갔다 와서 TV 앞에만 앉아 있는 남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TV만 보지 말고 그 시간에 성경도 읽고, 좋은 신앙 서적도 보고, 아이들과도 함께 시간을 보내는 아빠가 되도록 축복해 주세요.” “속을 뒤집어 놓는 자녀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성장하여 가정과 사회와 교회에 꼭 필요한 인물 되게 하시고,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자녀가 되도록 축복해 주세요.”

 

[결론]

우리의 마음 밭은 절대 그냥 비어있지 않습니다. 좋은 밭이 아니면 반드시 길가나, 돌밭이나, 가시 떨기와 같은 마음이 됩니다. 감사 밭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성경은 묵은 땅을 기경하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여호와께서 오셔서 공의를 비처럼 내리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호 10:12). 나는 어떤 밭에 가깝습니까? 감사 밭이 되기 위한 나의 결단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