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안식일

본문:  창 (Gen) 2:1~3: 사 (Is) 58:13~14

제목: 안식일

안식일이란 말을 들으면 어떤 느낌이 듭니까? 오락과 여가를 즐기는 현대에는 짐이 될 수 있습니다. 분업화로 생산성과 기동성을 추구하는 오늘에는 먼 옛날의 율법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질문의 초점을 이렇게 바꾸어 봅시다. 우리가 안식일을 위해 있습니까? 아니면 안식일이 우리를 위해 있습니까?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의 해답은 안식일이 우리를 위해 있다는 것입니다(막 2:27). 왜 그럴까요?

 

  1. 안식일의 의미

1) 천지창조의 의미

출애굽기 20장에 나오는 십계명에는 하나님께서 6일동안 천지를 창조 하신 후 제 7일에 안식하셨으므로 안식일을 기억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 하나님의 주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은 인간의 감사, 쉼의 은총 등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2) 구속사적 의미

두 번째 율법인 신명기 5장에 기록된 십계명에는 출애굽의 은혜를 잊지말고 감사하며 안식일을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오늘은 십자가의 대속의 은총을 감사하며 안식일을 지키라는 의미입니다.

3) 부활의 의미

구약시대에는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질 때까지가 안식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 와서는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께서 부활하신 날이 초대교회 시절부터 안식일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새 생명, 영원한 생명, 부활의 능력 주심을 감사하며 안식일을 지키라는 의미입니다.

 

  1. 안식일을 지키는 법

1) 오락을 행하지 말라.

자기 기쁨을 추구하지 말고 안식일의 의미를 생각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일은 신령과 진리로 예배하는 것입니다(요 4:23-24).

2)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로 여기라.

짐처럼 귀찮게 여기지 말고 기쁘게 여기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의 전에 나아가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예배할 뿐 아니라 다른 날과 구별하여 하나님의 집의 일을 섬깁니다. 교사로, 찬양대로, 차량과 주방봉사로, 그 외 모든 사역을 존귀히 여기며 섬기라는 뜻입니다.

3) 사사로운 말을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영적 유익이 없는 말, 남을 헐뜯는 말, 믿음을 떨어뜨리는 불신앙의 말을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대신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성경 읽고, 은혜로운 말, 덕을 끼치는 말을 하라고 하십니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회당에서 병자를 고치신 것처럼 환자 심방이나 어려운 일 당한 사람을 돌보는 날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1. 안식일을 지키는 자의 복

1)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즐거움과 힘을 얻습니다. 이 힘이 세상을 이기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2) 땅의 높은 곳에 올리십니다.

이 땅에서도 존경과 사랑을 받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누립니다.

3) 야곱의 기업으로 길러 주십니다.

위험한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우리 자녀를 친히 길러 주십니다. 야곱에게 약속하신 모든 것을 이루어 주신 것처럼 우리에게도 다 이루어 주십니다.

“야곱의 하나님을 자기의 도움으로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자기의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 1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