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그 한 사람

본문:  창 (Gen) 6:1~10

제목: 그 한 사람

  1.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의 결혼

노아 홍수의 결정적인 원인은 놀랍게도 결혼 문제로 부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로 표현된 경건한 셋 계열의 자손들이 사람의 딸로 표현된 불경건한 가인 계열의 자손과 결혼을 했습니다. 그들의 육체적 아름다움에 빠진 것입니다. 그리하여 육적인 후손들로 땅이 가득차게 되었습니다. 문명도 발전시켰고, 힘의 원리로 사는 유명한 용사도 나왔지만 가인 계열의 영향을 받아 타락의 길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하나님께서 사람 지으신 것을 한탄하시고 지면에서 사람을 쓸어 버리실 것을 계획하셨습니다.

 

  1. 그러나의 신앙

이런 상황 가운데 노아가 등장합니다. 노아의 의인이요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이라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아 신앙의 특징은 “명하신 대로”의 신앙이었습니다(창 6:22; 7:5, 9). 노아는 120년 동안 방주를 만들었습니다(창 6:3). 이것은 심판의 유예 기간이었습니다.

노아 한 사람으로 인해 그 가족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노아 그 한 사람으로 인해 인류가 멸종되는 것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남은 자(Ramnent) 한 사람이 귀합니다. 하나님의 눈은 온 땅을 두루 살펴 보시고 전심으로 그를 향하는 그 한 사람에게 능력을 베푸십니다(대하 16:9).

 

  1. 무지개 언약

노아 홍수는 죄는 심판을 받는 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역사의 마지막에 있을 심판에 대한 경고입니다. 무지개는 심판 가운데 베푸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긍휼의 표시입니다. 이 무지개는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십자가를 붙드는 자는 심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교회는 방주입니다. 교회가 할 일은 죽을 영혼을 방주로 건지는 일입니다.

 

노아 그 한 사람! 바로 당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