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성경퀴즈대회를 마치고

지난주일 찬양예배 후에 있은 성경퀴즈대회는 그야말로 말씀의 축제였습니다. 유년주일학교, 유스그룹, CCM, 새벽이슬, 장년 등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은혜가 넘치는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이런 은혜를 또 다른 곳에서 발견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웃음, 감사, 감동, 격려가 어우러진 최고의 말씀 잔치였습니다.

 

  1. 성경퀴즈대회의 목적

찬양예배 말씀을 통해 성경퀴즈대회의 목적 세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딤후 3:13-17). 성경에서 우리는 구원을 얻는 지혜를 얻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구원 얻은 사람이 살아가야 할 방향을 교훈하고, 잘 못된 길로 가면 책망하고, 바르게 해서 의와 선한 길로 가게 해 줍니다. 성경퀴즈대회는 이 성경을 배우고, 퀴즈를 통해 어렴풋했던 것을 확실히 하고,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여 말씀의 복이 내 것이 되게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을 끝까지 지킬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말씀을 지키면 말씀이 우리 자신과, 자녀와, 가정과, 교회를 지켜 줄 것입니다(계 3:10).

 

  1. 문제 출제

성경퀴즈대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출제입니다. 그 이유는 출제가 분명하게 잘 되어야 성경퀴즈대회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제는 단순한 암기형식 보다는 성경의 목적과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구약은 채 목사님이, 신약은 신 목사님이 출제해서 저에게 가져 오면 제가 문제를 감수하고 다듬는 역할을 합니다. 완성이 되면 유명근 전도사님께 보내서 영어로 번역을 해서 완성합니다. 보통 4주에 걸쳐서 이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1. 대회 진행

1라운드는 각 선교회 대표 두 명씩 나와서 0, X문제를 풉니다. 두 사람이 의논해서 하나의 정답을 말하는 것이므로 초반 긴장을 조금은 완화할 수 있습니다. 2라운드는 스피드 퀴즈입니다. 각 팀에서 다섯 명이 나와서 한 사람이 제시된 단어를 설명하고 나머지 네 사람이 답을 말하는 형식입니다. 여기서는 팀 스피릿이 중요합니다. 3라운드는 골든벨 형태입니다. 누구든지 원하는 사람은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문제만 틀려도 내려 와야 합니다. 끝까지 남는 사람이 최종 승자가 됩니다. 금년에는 유년주일학교, 유스그룹, CCM, 새벽이슬 중에서 최종 7위 안에 드는 사람은 제가 백 불씩 장학금을 준다고 했는데 새벽이슬에서 한 명이 6위를 차지해서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장학금을 받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이 대회는 4여선교회가 주관을 해서 선물 준비도 하고 진행을 맡아 수고도 합니다. 금년에도 귀한 사명을 잘 감당해 준 4여선교회에 감사드립니다.

 

  1. 가슴 뛰는 감사

유년주일학생들의 준비과정이었습니다. 전도사님과 선생님과 함께 입시공부 하듯이 준비했습니다. 너무 보기 좋았습니다. 이번에 1등은 쟁쟁한 어른들을 제치고 유스그룹이 차지했습니다. 우리교회 26년 역사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CCM과 새벽이슬이 엄청 열심히 준비한 흔적을 그대로 보여 주었습니다. 장년들의 말씀에 대한 열정과 성숙함이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모습이 너무 감동적이었습니다. 하나님께 큰 감사를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