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마라나타

계(Rev) 22:20-21

제목: 마라나타

마라나타는 ‘우리 주님 오시옵소서’라는 의미입니다. (‘마라나’-우리 주님, ‘타’-온다.) 요한 계시록은 신앙 때문에 박해 당하던 사람들에게 소망을 주고 고난을 이기도록 격려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고난당하던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습을 히브리서는 이렇게 증언하고 있습니다. 조롱, 채찍질,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 돌로 치는 것, 톱으로 켜는 것, 칼로 죽임을 당함, 궁핍과 환난과 학대,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는 것 등(히 11:36-38).

 

  1. 현재 미국의 상황

John W. Whitehead가 쓴 “The Stealing of America”(미국을 훔치는 자들)는 1983년 출판 당시 미국에 큰 경종을 울리며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그는 미국의 도덕과 정신문명이 추락할 대로 추락했고 지적합니다. 가정, 교육기관, 인간의 가치체계는 그 전통적 가치를 상실했다는 것입니다. 누가 미국을 훔치고 있는가? 바로 미국 정부의 무신론적 세속주의가 미국의 미래를 흔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속주의는 영적인 차원을 인정하지 않는 유물론적 사고입니다.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국에 온 개척자들의 전통적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귀한 존재이다.

2) 인간의 자유와 권리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지 정부가 준 것 아니다. 그 자유는 마음껏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자유이다.

3) 정부는 하나님이 주신 권리를 보존할 책임이 있는 기관이다.

 

그러나 정부의 전체주의적 사고는 가정, 교회, 학교, 삶의 가치까지 정부의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이 결정한대로 안 하면 고소 고발, 정부 지원금 삭제 등의 불이익을 당하게 합니다. 전체주의적 사고는 기술문명과 결탁하여 삶의 중심에서 하나님을 점차 몰아내고 있습니다(인공구름, 인간복제, 가공할 만한 무기제조, 창조질서 파괴).

 

John Whitehead 이후 약 40년이 지났습니다. 미국의 대표적 복음주의 목회자 존 맥아더(John MacArther) 목사가 최근 Fox News에 출연해 “미국의 도덕이 자유낙하 중”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뱃속의 생명을 죽인다. 만약 자궁에서 살아남을 경우, 어린 시절 성전환의 성적 탈선으로 유혹한다. 만일 거기에서도 살아남으면, 하나님이 없는 교육으로 타락시키려 한다. 그 가운데서도 살아남을 경우에는 이혼으로 가정을 파괴하고, 음란물의 바다에 빠뜨려 죽게 만든다.”

 

  1. 마라나타의 용도

1) 인사입니다.

인사는 관심표현입니다. (아침 드셨습니까? 밤새 안녕하셨습니까?)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는 어려움 속에, 슬픔 속에, 고통 속에, 전쟁 속에 주님이 오시기를 기대하며 나누는 인사입니다.

2) 기도입니다.

3)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는 예수님 재림의 소망입니다

 

  1. 마라나타 신앙의 성경적 모범이 된 인물들

1) 마리아(눅 1:30-38)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눅 1:37-38).

 

동정녀 탄생의 의미는 예수님께서 완전하신 하나님이시며(도우실 능력), 완전하신 사람이란 뜻입니다(우리를 이해). 이성이나 과학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성과 과학 위에 계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신앙입니다. 고난을 각오한 신앙이며 죽음까지도 각오한 순종입니다.

마리아는 천사의 말에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하며 순종했습니다.

 

2) 시므온(눅 2:25-35)

예루살렘의 시므온은 의롭고 경건하여 하나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였습니다. 성령이 그 위에 계셔서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않으리라는 성령의 지시 받게 됩니다. 말씀과 기도로 소망 중에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렸던 그는 마침내 메시야를 품에 안는 축복을 누립니다.

 

3) 안나(2:36-38)

결혼하고 7년 만에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성전을 떠나지 않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하며 84년 섬겨온 여 선지자였습니다. 그가 그리스도를 본 후 감사하고 속량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하여 증거했습니다. 기다린 만큼 감사와 감격이 클 것입니다. 구속을 체험한 사람은 잠잠할 수 없어 구속하신 주님을 증거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마라나타는 다시 회복되어야 할 우리의 인사요, 기도이며, 소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