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네가 어디 있느냐?

창(Gen) 3: 1-10

제목: 네가 어디 있느냐?

삶의 가장 위험한 순간은 자기의 위치를 잃어버린 때입니다. 다윗의 일생 중에 가장 위험했던 순간은 밧세바를 탐하고 충신 우리아를 살해하고도 자기 위치를 몰랐던 때였습니다. “네가 어디 있느냐?” 는 질문은 피조물에 대한 창조주 하나님의 첫 번째 질문입니다.

 

[본문 연구]

  1. 사탄은 왜 뱀을 사용하여 여자를 유혹했는가? (1절)

뱀이 피조물 중 가장 간교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간교한 자는 사탄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리함으로 하나님의 선한 일을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1. 뱀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의심을 촉발하기 위해 사용한 말은 무엇인가? (1절)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사탄은 수많은 감사의 조건보다 없는 것 하나에 눈을 돌리게 합니다. 그리고 모든 관계의 파괴는 의심에서 시작됩니다.

 

  1.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선악과에 대해 하신 말씀과 하와가 뱀에게 한 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2:17).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3:3)

하나님 말씀에 더하는 것을 신비주의, 말씀에 빼는 것을 자유주의, 말씀대로 믿는 것을 개혁주의라 부릅니다. 하와가 유혹에 빠진 것은 하나님 말씀대로 믿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1. 사탄이 사람을 유혹하는 근본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3:5).

* 선악과의 의미: 하나님이 창조주이시고 인간은 피조물이라는 표시입니다. 사탄은 인간의 탐욕을 자극해서 피조물이 하나님 자리에 앉게 하려고 유혹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선악과에 손대면 그 밖의 모든 열매 잃는다는 것과, 선악과에 손대지 않으면 그 밖의 모든 열매의 축복 누리게 된다는 진리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배우자, 주일성수, 십일조).

 

  1. 인간이 사탄의 시험에 빠지는 과정은 어떠한가?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3:6).

* 눈은 죄가 들어오는 문입니다(eye gate). 예수를 바라봅시다(히 12:2).

* 사탄은 자신이 선악과를 직접 따지 않고 사람을 유혹해서 따게 해서 죄짓게 합니다.

* 죄는 반드시 공범자를 찾게 만듭니다.

 

  1. 선악과를 딴 뒤에 나타난 현상은 무엇인가?

1)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 알고 무화과 잎으로 치마를 만들었습니다(7절).

*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몸에는 흙의 본성인 부끄러움과 수치심만 남게 됩니다. 인간의 허무, 증오, 죄책감은 바로 여기에서 옵니다.

2)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습니다(8절).

*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신 인간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없는 불행한 인생이 되었습니다.

3) 책임전가(12, 13절)

* 죄는 나의 부끄러운 모습과 수치를 숨기기 위해 남의 잘 못을 찾고, 남을 비난함으로 책임을 모면하게 만듭니다.

 

  1. 범죄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가?

1) 찾아오시는 사랑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9절).

2) 사랑의 배신자에게 아들을 주시는 사랑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3:15).

* 여자의 후손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머리는 사탄의 권세를 의미합니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당하게 하지만 결국 예수님의 부활로 죄와 죽음의 권세는 파괴됩니다. 이 약속은 범죄한 인류의 최대의 희망입니다.

* 이것을 원시 복음(primitive gospel)이라 부르며, 이는 성경에 제일 첫 번째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예언입니다.

 

[질문]

“네가 어디 있느냐?” 는 질문 앞에 나의 솔직한 대답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