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창(Gen) 4: 1-15

제목: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네가 어디 있느냐?”란 질문은 하나님과 관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반면에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란 질문은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1. 왜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나?

예배(Worship)란 말은 가치(worth)와 상태(ship)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므로 예배의 핵심은 창조주, 구원자, 통치자 되시는 하나님의 가치를 인정하여 높이고 그를 받들어 섬기는 것입니다.

1) 예배는 가장 좋은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기름을 드렸지만, 가인은 그냥 땅의 소산을 드렸습니다. 예수님은 과부의 엽전 두 푼을 칭찬하셨습니다.

2) 예배는 자기 자신을 드리는 것입니다.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지만,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습니다.

보물이 있는 곳에 마음도 있습니다(마 6:21).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나은 제사를 드렸습니다(히 11:4). 결국 예배는 자기 편한대로의 예배가 아닌 믿음으로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1. 두 종류의 예배란?

1) 의식의 예배(예전의 예배, 성전의 예배)

2) 생활의 예배(롬 12:1)

예배의 격식을 갖추고 드리는 성전예배에서 실패하는 자는 생활 속에서 드리는 생활 예배에서 실패합니다. 예배에서 실패한 가인은 생활에서 아우 아벨을 죽였습니다. 죄를 다스리는데 실패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두 종류의 예배는 결국 하나인 예배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예물을 드리기 전에 형제와 화해부터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5:23, 24).

 

  1. 예배에 실패한 사람의 모습은?

1) 거짓말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란 질문에 알지 못한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마귀가 거짓의 아비입니다(요 8:44).

2) 하나님께 대한 반항과 도전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3)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원망

내 벌이 너무 무겁습니다.

죄를 지은 자가 사는 길은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는 길입니다(요일 1:9).

 

  1. 가인의 표란 무엇입니까?

아벨의 피를 받은 땅이 저주를 받아 효력을 내지 못하자 가인은 그 땅을 떠나 방랑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그를 만나는 자로부터의 살해 우려에 두려움에 빠집니다. (공황장애). 아마 이 사람들은 성경에 다 기록되지 않은 아담의 다른 후손일 것입니다. 그런 가인에게 하나님은 표를 주십니다.

1) 보복의 확산을 막기 위한 표

보복은 항상 피해본 것보다 더 심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냥두면 인류가 멸망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2) 죽어 마땅한 죄인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자비의 표

십자가는 부끄러움과 치욕의 표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구원의 표입니다. 가인과 같은 내가 받은 자비와 은혜의 표입니다.

 

[결론]

“네 아우가 어디 있느냐?” 네 아내가 어디 있느냐? 네 남편이 어디 있느냐? 네 자녀가 어디 있느냐? 네 이웃이 어디 있느냐? 십자가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요 3:16). 이로써 우리도 사랑을 알고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합니다(요일 3:16). 이런 사랑이 있는 곳에 하나님이 함께 하십니다(요일 4: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