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회복

사(Isa) 61: 1-11

제목: 회복

바벨론에 포로 된 자들에게 가장 절실한 소식은 회복일 것입니다. 또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처음 읽은 말씀으로 예수님의 사역의 방향을 알려 주는 말씀입니다(눅 4:18).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함께 하실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 개인의 회복(1-3절)

1) 성령은 담대히 복음을 전하게 돕습니다.

2) 마음이 상한 자를 치유하십니다. 그 상처를 싸매줍니다(bind up).

3) 갇힌 자를 자유케 합니다. 희년의 회복을 주십니다. 중독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4) 슬픈 자를 위로하고 찬송의 옷을 입게 합니다.

 

  1. 공동체의 회복(4-9절)

1) 황폐된 곳을 다시 쌓게 하고, 무너진 곳을 다시 세우게 하십니다(예배, 교회).

2) 주변 사람들도 하나님의 백성이 다시 세우는 일에 협력하게 하십니다(5절).

3) 여호와의 제사장과 하나님의 봉사자라는 명예로운 이름을 얻게 하십니다(6절).

4) 여호와의 복 받은 자손이라 인정을 받게 하십니다(9절).

 

  1. 사회의 회복(10-11절)

구원의 옷을 입히시고 공의의 겉옷을 더하십니다. 신랑이 사모를 쓰는 것같이, 신부가 보석으로 단장함같이 공의와 찬송이 모든 나라 앞에 솟아나게 하십니다. 변화된 삶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와 찬송이 사회 속에 나타나게 하셔서 사회가 변화되게 하십니다.

 

  1. 미국 역사를 통해 보여지는 부흥운동

1) 18세기 George Whitfield, Jonathan Edwards를 통한 대각성 운동

오순절에 임하셨던 성령이 다시 불과 같이 임하시기를 사모하며 일어난 운동이었습니다.

2) 19세기 Charles Finny와 D. L. Moody 목사님을 통한 대부흥운동

성령의 역사로 술집이 문을 닫고 범죄율이 줄어들고 성도가 회심하고 교회가 부흥한 현상.

3) 20세기 Billy Graham에 임한 성령의 역사로 텐트집회로 부터 대형집회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회심의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결론]

21세기는 더욱 세속화 되어가고, 더욱 무신론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영적으로 많이 피폐해져 가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더욱 새로운 대각성 운동이 필요할 때입니다. 하나님의 꿈은 교회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버리지 아니하십니다. 21세기에도 반드시 하나님께서 다시 부흥의 역사를 일으키실 것입니다. 이 때를 위해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종들이 있다면 이 종이 그 중에 들게 달라고 기도합니다. 이 시대의 대각성 운동을 위해 사용하시는 교회들이 있다면 우리 교회가 그 중에 들게 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꿈이 없으면 방자하게 삽니다(잠 29:18). 성령이 역사하시도록 우리 안에 있는 걸림돌을 제거합시다. 그리고 성령의 기름 부으심을 사모합시다. 새로운 대각성 운동이 일어나도록 기도합시다. 이것이 내가 살고, 교회가 살고, 이 사회가 사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