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막(Mark) 5: 1-20

제목: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오늘 말씀은 예수께서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신 내용이다.
1. 귀신의 모습
1
) 더럽다(2, 8절). 부끄럽게 만들고 수치를 드러낸다(눅 8:27 옷을 입지 않고). 그러면서도 부끄럽고
창피한 줄 모르게 한다.
2
) 집에 거하지 않고 무덤 사이에 거하게 한다(막 5:2; 눅 8:27). 하나님께서 주신 삶의 자리를
이탈하여 방황하게 한다. 소외되게 한다. 죽을 생각을 하게 한다.
3) 사람을 파괴한다. 돌로 자기 몸을 해치게 한다(5절). 분노를 일으키고 자기학대를 한다.
2. 예수님의 모습
1) 귀신을 내어 쫒는 권세가 있으시다(8).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예수 이름에 권세가 있다. 보혈의 공로에 능력이 있다.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여 하심이라”(요일 3:8).
2)
분노의 울부짖음을 잠재우고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아 있게 하신다(15).과격한 성격이
온유해지고 더러운 몸가짐이 깨끗해진다.
3
) 소외된 사람을 다시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고 살게 하신다(19).
“집으로 돌아가 네게 어떻게 큰일을 행하신 것과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가족에게 알리라.”
3. 우리의 모습과 이 시대의 모습
*
신자는 귀신에게 장악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늘 귀신에 들려 있지는 않지만 가끔씩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제 정신이 아닐 때가 있다. 뭔가 씌워진 것과 같은 때가 있다.
* 베드로에게 –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마 16:23).
* 가룟유다에게 –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요 13:2)
* 이 시대의 모습: 벌거벗음과 소외, 사슬에 매인 것과 같은 중독현상, 발광과 울부짖음, 자기 파괴.
4.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1) 성문 밖에 소외되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수님이 십자가에서 발가벗겨지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의 옷을 입을 수 있게 되었다.
2)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소외당하며 울부짖는 예수님.

수님의 버림받음이 우리의 용서와 용납이 되었다.
3) 대신 죄의 값을 치르신 예수님(사 53:5; 막 10:45). 우리 자리를 대신하신 예수님을 믿고
우리 마음의 주인으로 모셔야 죄에서 해방된다.
[결론]
1. 귀신이 돼지에게로 들어가게 허락하신다(13). 돼지 2천마리 희생해서라도 한 영혼을 구원하라.
한 생명의 가치 소중히 여기라.
2. 주께서 큰 일을 행하신 일과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가족에게 알리라(19). 변화된 삶(간증)
3. 귀신들린 세상의 해답도 예수 그리스도이다. 과학, 경제, 군사가 귀신을 몰아내지 못한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자.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