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하나님이 주시는 아이디어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사람이 창조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만 자연가운데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지요. 만유인력을 알아 낸 뉴톤도 사과나무 아래 있다가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해 냈습니다. 또 우리가 다 알고 있듯이 세계 최초로 비행기를 만들어 비행에 성공한 사람은 라이트 형제입니다. 그러나 당시 비행기 제작을 꿈꾸던 항공 전문가이며 항공 관련 최고 권위자는 천체 물리학자였던 새뮤얼 랭글리(Samuel P. Langley)박사였습니다. 랭글리 박사는 농장이나 강가에서 새들을 지켜보는 것을 좋아했다고 합니다. 몇 시간씩 한자리에 앉아 새를 관찰하면서 하늘을 나는 꿈을 꾸었고 바람이 심하게 불어도 새들이 전혀 흔들리지 않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도 저렇게 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며 새를 연구하고 또 연구한 까닭에 후에 그는 새에서 출발하여 비행과 하늘, 천체로 관심이 확장되어 마침내 천체 물리학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참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 가운데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보게 되며 대자연을 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기도 하고 발견해 내기도 합니다. 이에 관련된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 세기 전인 20세기에 들어섰을 때 미국 남부의 농업경제는 침체기를 맞았습니다. 그 원인은 남부에는 주로 목화재배가 많았는데 ‘목화다래바구미’ 라는 벌레들이 극성을 부려 목화 농사를 모두 망쳐 놓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계속된 목화 재배로 인해 땅의 영양분도 고갈되어 있었지요. 이런 시기에 나타난 20세기 최고의 과학자로 불리는 조지 워싱톤 카버(George Washington Carver)라는 유명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돌려짓기 농법을 개발해서 농부들에게 목화 대신 땅콩을 심으라고 권했습니다. 그래서 그 덕에 땅은 살아났지만 땅콩의 공급이 수요보다 과하고 판매할 판로가 없어서 경제는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농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지요. 그런데 카버는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언제나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숲속을 거닐며 하나님께 기도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늘 오랜 시간 홀로 산책을 하며 하나님과 깊은 대화를 나누는 카버는 욥기 12장 7-8절의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께 자연을 통해 깨달음을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욥기 12장 7-8절은 “이제 모든 짐승에게 물어 보라. 그것들이 네게 가르치리라. 공중의 새에게 물어 보라. 그것들이 또한 네게 말하리라. 땅에게 말하라. 네게 가르치리라. 바다의 고기도 네게 설명하리라.”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는 이 말씀을 그대로 믿으며 열심히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 마침내

하나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그는 3백 가지가 넘는 땅콩 활용법을 개발해냈는데 그가 이렇게 땅콩 활용법을 개발해 낼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과 나눈 직설적인 대화 내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카버는 그 하나님과의 특유한 대화 이야기를 이렇게 소개했습니다. 카버는 하나님께 맨 처음 왜 우주를 만드셨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그에게 “너의 적은 사고 능력에 좀 더 맞는 것을 물어라.”고 하셨지요. 이에 다시 그는 왜 지구를 만드셨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너의 능력에서 너무 벗어나는 질문을 한다고 하시며 너의 적은 사고 능력에 좀 더 들어맞는 것을 물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카버는 왜 땅콩을 만드셨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그래, 그건 말해 줄 수 있다. 땅콩의 신비를 가르쳐주지. 연구실에 들어가서 땅콩을 수분, 지방, 기름, 수지, 당분, 녹말, 아미노산으로 분리해 보아라. 그런 다음 화합성, 온도, 압력의 세 가지 법칙 아래서 다시 그것을 결합해라. 그러면 내가 왜 땅콩을 만들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후에 카버는 하나님이 말씀하신대로 땅콩을 연구하여 접착제부터 면도 크림, 비누, 살충제, 화장품, 나무 염료, 비료, 리놀륨, 우스터 소스에 이르기까지 땅콩의 활용을 많이 개발해 냈습니다. 정원에 비료를 줄 때에도 나무 염료를 칠할 때에도, 우리가 지금 잘 먹고 있는 피넛버터 샌드위치까지 이 모든 것이 새벽 4시에 일어나서 기도하던 한 사람으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3백 가지 땅콩 활용법은 사실 하나님의 아이디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아이디어를 기도하는 사람이었던 카버에게 알려 주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가장 훌륭한 아이디어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최선의 노력을 하고 머리가 좋아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다고 해도 여전히 부족할 때가 많고 실현 불가능할 때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 실력을 과신해서도 안 되고 내 적은 능력을 과대평가해서도 안 됩니다. 정말 기가 막힌 훌륭한 아이디어는 무릎을 꿇고 오로지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기도하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만 가지 문제의 해결책인 하나님의 아이디어를 주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고 인정하며 어떤 큰 문제보다 더 크신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기도로 구하는 우리 모두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