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졸업생들에게

2020 졸업생들은 아주 특별한 졸업생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학교에서 졸업식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경제가 봉쇄된 상태에서 대학 졸업생들은 직장을 찾는데도 무척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계획한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우리는 실망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인류 역사는 어려운 시기에 오히려 영웅이 난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성경에서도 이런 교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입니다. 골리앗을 앞세운 블레셋 앞에 이스라엘 백성은 나라를 잃을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 때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어린 목동 다윗에 의해서 나라는 위기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다윗은 하루아침에 국가적 영웅이 되었습니다. 과연 다윗은 어떻게 골리앗을 이기고 영웅이 될 수 있었을까요?

 

2020 졸업생들을 위해서 3S의 선물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1. 기술(Skill)

다윗이 완전무장한 골리앗을 물리치는데 필요한 것은 단 한 방의 물매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한 방의 물매돌을 위해 다윗은 양을 지키면서 엄청나게 많은 물매돌을 던졌을 것입니다. 기술이 필요합니다. 승리를 위해서 운동선수들도 기술을 익히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합니다. 특히 대학에 가는 학생들은 자기 전공과목에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살면서 만나는 골리앗을 물리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1. 전략(Strategy)

전략은 기술을 적절하게 쓰는 지혜입니다.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아무 쓸모가 없게 됩니다. 골리앗 앞의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이 바로 그런 모습이었습니다. 골리앗을 이기는 전략은 칼과 창이 아니었습니다. 칼과 창은 골리앗이 월등하게 잘 쓸 수 있었을 것입니다. 골리앗의 허점인 이마를 꿰뚫기 위해서는 물매돌이 적격이었습니다.

이탤리언 식당에 가서 식사할 때였습니다. 에피타이저로 나온 빵이 맛이 있어서 그것을 너무 많이 먹어서 메인 디쉬를 잘 먹지 못한 때가 있었습니다. 전략이 잘못 된 것이었습니다. 전략은 후레쉬맨 때부터 세워야 합니다. 성경에서 많은 지혜로운 전략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내구력(Stamina)

아무리 기술이 좋고 전략이 좋아도 지속할 수 있는 내구력이 없으면 끝에 가서 실패할 수 있습니다. 내구력에는 신체적 내구력과 영적 내구력이 있습니다. 신체적 내구력을 키우기 위해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영적 내구력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말씀과 기도훈련이 필요합니다. 다윗은 보기만 해도 위협적인 골리앗을 칼과 창이 아닌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물리쳤습니다. 이것이 영적 내구력입니다. 특히 대학에 가서 갑자기 맛 본 자유로 말미암아 규칙적인 훈련을 게을리 하면 나중에 크게 후회할 날이 올 것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세요. 열심히 운동하세요. 그리고 열심히 영적훈련을 하세요.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친구를 위해 기도하세요. 함께하면 훨씬 쉬울 것입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어려운 시기에 졸업을 했습니다. 어렵다고 낙심하지 말고 오히려 영웅이 되세요.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