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 1:1-6
제목: 복있는 사람은
우리는 시편에서 어떤 처지나 환경에서도 드릴 수 있는 기도와 찬송을 배울 수 있고, 받을 수 있는 위로와 권고와 용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예수님도 시편을 많이 인용하셨고, 초대교회 사도들도 시편을 많이 인용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성도들도 어렵고 힘들 때 시편을 통해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이 시편 강해를 통해 우리도 시편 기자들의 신앙의 승리와 감격을 맛보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1. 복있는 사람
1) 복의 정의: 유교나 도교의 입장 – 상태의 복(큰 집, 성공)
기독교의 입장 – 뿌리의 복. 뿌리는 자양분을 섭취하며 나 무를 지탱해 주는 힘. 그러므로 예수 믿는 것이 복(마 16:16), 심령의 상태가 복(마 5:1-12). 축복의 통로(창 1:27-28; 12장).
2) 복있는 사람의 비유 – 시냇가에 심은 나무. 주야로 하나님 의 말씀(율법)을 묵상하는 사람.
노는 물이 다른 사람 – 고기를 물이 좋아야 산다. 그렇지 않으면 죽는다.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않고, 죄
인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않고, 의인
들의 모임에 찾아 갑니다.
3) 복있는 사람의 결과
시절을 좇아 열매를 맺음. 잎이 마르지 않음. 하는 일이 다 형통함.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는 삶. 형통은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 형통해 집니다. 요셉의 생애가 이것을 보여 줍니
다. 형통은 자기를 통해 남을 복되게 하는 것입니다. 여호
와께서 인정하시는 삶은 다윗과 같은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면 아무도 그를 해할 사람이 없습니다.
2. 악한 사람
1) 죄의 점진성 – 악한 생각(꾀)을 하다가 죄인의 길에 서고 (행동), 마침내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게 됩니다(중독).
2) 악한 사람의 비유 – 바람에 나는 겨
3) 악한 사람의 결과 – 심판을 견디지 못함(롯의 이야기).
죄인이 의인의 모임에 들지 못함. 결국 망함.
3. 적용
시편 편을 외웁시다. 하루 세 번씩 암송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