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민 21: 4~9
제목: 광야의 놋뱀
광야 여정 막바지에서 에돔 땅을 통과하여 가나안으로 들어가려던 이스라엘 백성이 에돔 왕의 반대에 의해서 먼 길로 돌아 가야할 형편이 되었습니다. 피곤으로 인해 지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합니다. 그 원망의 내용은 전에 자기 조상들이 하던 것과 동일한 내용이었습니다. 어찌하여 이 광야로 인도하여 죽게 하는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 여호와께서 불 뱀을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게 되었습니다. 그때서야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범죄했음을 자백하며 모세에게 뱀이 물러가도록 기도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놋으로 불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고 말씀하시고 물린 자 마다 놋 뱀을 바라보면 살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뱀에 물린 자가 그 놋 뱀을 보면 살게 되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몇 가지 우리가 배우고 적용해야할 교훈을 생각해 봅니다.
- 원망은 악성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합니다. 감기도 바이러스입니다. 사스, 구제역 모두 바이러스입니다. 그러나 마음의 바이러스도 있습니다. 원망은 어떤 바이러스 보다 악성 바이러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 200만을 삽시간에 원망으로 몰아넣었기 때문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원망의 바이러스를 죽이는 길은 감사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일입니다. 감사하면 믿음이 생기고, 감사하면 소망이 생기고, 감사하면 사랑이 생깁니다. 작은 감사 한 마디가 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고통이 치유되고 회복되는 역사가 나타납니다.
- 불 뱀을 조심해야 합니다.
광야에는 불 뱀이 있습니다(신 8:15). 그러나 약 40년 동안 광야를 지나왔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보호 때문이었습니다. 원망은 하나님의 보호 울타리가 벗겨지게 하는 일입니다. 울타리가 벗겨지면 텃밭의 야채는 엉망이 됩니다. 광야 같은 이 세상에도 불 뱀이 있습니다. 마귀는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기 위해 옵니다(요 10:10). 불 뱀 마귀에 물리면 안 됩니다. 죽습니다. 하나님의 보호 안에 살아야 합니다.
- 치료방법
불 뱀에 물린 자가 치료받는 방법은 단 한 가지였습니다. 광야에 매단 놋 뱀을 바라보는 것이었습니다. 약을 바르거나, 땅 꾼을 불러 뱀을 잡는 인간적인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3장에서 광야에 놋 뱀이 달린 것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믿는 자는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요 3:14-16). 뱀에게 물린 자 마다 놋 뱀을 보면 살게 되는 것처럼, 마귀에게 물린 자 마다 예수님을 믿으면 영생을 얻습니다. 눈을 주님께 돌려 주님만 바라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