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말 3:7-12
제목: 헌금 생활의 기쁨
헌금생활의 기본은 십일조입니다. 십일조는 의무입니까? 체면으로 드리는 것입니까? 아니면 강요 때문에 입니까? 오늘 본문은 십일조에 대해 잘 말씀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십일조와 헌금생활은 영적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 돈의 배후에는 우리를 사로잡는 강한 힘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재물을(Mammon) 겸하여 섬기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 6:24). 돈은 하나님과 관계를 증진시키기도 하지만, 그 관계를 위협하기도 합니다.
-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십일조에 손을 대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일입니다(8절). 십일조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부터 왔다는 것을 인정하는 신앙고백입니다. 그러므로 명목상이 아니라 온전한 십일조를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봉헌물(십일조 이외의 헌금)은 나머지 10의 9에서 드립니다. 십일조에서 감사헌금이나 구제헌금, 선교나 건축헌금을 내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내가 임으로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 십일조는 어디에 내는 것입니까?
하나님의 집인 교회, 즉 내가 출석하는 교회에 내는 것입니다(10절). 이 양식으로 하나님께서 교회에 맡겨주신 사역을 감당하게 됩니다.
- 십일조와 관련된 저주와 축복
1) 저주: 십일조를 드리지 않은 것을 하나님을 떠난 것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2) 축복: 십일조를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관계 회복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축복의 내용:
3-1) 하늘문을 열고 복을 쌓으리라. 하늘 문이 열려야 땅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심을 것과 먹을 것을 주셨습니다(고후 9:10). 심을 것은 십일조입니다. 심지 않고 거두지 못합니다. 십일조는 하늘에 심는 것입니다.
3-2) 메뚜기 공격으로 인해 상하지 않게 하시며, 기한 전에 열매가 떨어지지 않게 하리라(11절).
하나님께서 세우셔야 세워지며, 지키셔야 지켜집니다(시 127:1). 예기치 못한 곳에서 우리의 소중한 것이 새어 나가지 않게 보호하십니다.
3-3) 땅이 아름다워 사람들의 칭찬을 받게 됩니다. 예, William Colgate, John Wanamaker, John Rockefeller.
[결론]
십일조는 물질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 초점이 있습니다. 십일조는 하나님께서 돈이 없어서 달라고 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축복하셔서 몸된 교회를 통해 온 땅을 축복하시려는 선한 뜻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