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살전 5:16~18
제목: 행복의 열쇠
우리는 모두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가정의 행복, 교회의 행복, 그리고 나라의 행복 등……. 그러나 어떻게 행복해지는가를 몰라서 그 행복을 못 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을 꼭 붙잡으면 됩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입니다. 그의 창조하신 뜻을 따라 살면 됩니다. 그러려면 지금까지 살아 온 자기중심의 생각에서 하나님 뜻 중심으로 우리가 돌아서야 합니다.
- 항상 기뻐하라.
항상 기뻐할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겐 없습니다. 일이 잘되면 기쁘고, 잘 안되면 슬프고 낙심하고 불평하게 됩니다. 항상 기뻐할 수 있는 비결은 어떤 상황이든 그 상황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야곱이 형 에서를 피해 하란으로 갈 때 광야에서 돌베개를 하고 잡니다. 두려움과 외로움의 밤이지만 하나님께서 꿈속에 나타나셔서 한 사닥다리를 보여 주십니다. 그 사닥다리로 하나님의 사자들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그와 동행해 주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너무 기뻐서 그 곳을 하나님의 집이란 뜻인 벧엘이라고 부르고, 자원하여 하나님을 예배할 것과 하나님의 전을 세울 것과 십일조를 드릴 것을 서원합니다.
다윗도 사울왕에게 쫓겨 광야를 헤매는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바라보고 그의 입술로 찬양합니다. 성공하고도 망하는 사람이 있고, 고난 속에도 더 성숙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먼저 생각할 때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 쉬지 말고 기도하라.
1) 쉬지 말고 기도해야 시험에 안 듭니다. 한 사람이 시험 들면 자기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고통을 겪게 됩니다(눅 22:46).
2) 쉬지 말고 기도해야 염려를 이기고 주님 주신 평강을 누립니다(빌 4:6, 7).
3) 쉬지 말고 기도해야 성령의 능력을 선물로 받습니다(눅 11:5-13).
- 범사에 감사하라.
1) 감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입니다(시 50:23).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우리 인생의 목적입니다. 이 목적대로 사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그의 구원을 보이십니다.
2) 감사는 우리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광야에서 쓰러진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것을 불평과 원망으로 바꾸었습니다. 원망하던 자들은 결과적으로 미래의 소망이었던 가나안 땅에 못 들어가고 광야에서 죽고 맙니다. 믿음으로 감사한 여호수아가 갈렙은 그 땅에 들어갔습니다. 감사는 또 다른 감사의 문을 열어 주는 열쇠입니다.
3) 감사는 생활의 활력을 줍니다. 가족들끼리 작은 감사도 서로 서로 표현해 보세요. 성도들끼리도 그렇게 해 보세요. 생활에 활력이 생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