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무너진 장벽

본문: 행 (Acts)10:1~16

제목: 무너진 장벽

사도행전의 요절은 1장 8절 말씀입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이 말씀을 두 사람의 만남을 통해 성취하십니다. 베드로와 고넬료의 만남입니다. 고넬료는 가이사랴에 있는 이달리야 부대의 백부장입니다. 그는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으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항상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제 9시(오후 3시) 기도시간에 환상 중에 천사가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는 말씀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베드로는 제 6시(정오) 기도시간에 보자기 같은 그릇에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이 들어 있는 환상을 보게 됩니다(12절). 그것을 잡아먹으라는 하나님의 음성에 베드로는 지금까지 속되고 깨끗하지 않는 것은 결코 먹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여기에 대해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고 하십니다(15절).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하늘로 올라갔습니다(16절).

 

이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통하여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던 사람, 유대인과 이방인의 장벽 속에 서로 갇혀 있었던 사람들이 만나게 됩니다. 그리하여 베드로는 가이사랴의 고넬료 집으로 가서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산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 되심을 설교합니다. 그리고 이 예수를 믿는 사람은 그 이름을 힘입어 죄사함을 얻게 되는 것을 설교했습니다. 이 때 성령이 고넬료의 집에서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고 베드로는 그들에게 세례를 베풉니다(10: 17-43). 이방인에게 최초로 복음이 전해지고, 이방인에게 최초로 세례를 베푸는 사건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방 선교의 문을 여는 기념비 같은 사건이 되었습니다.

 

이 사건의 의의를 정리합니다.

  1. 하나님이 보시는 것은 무엇입니까?(34, 35절)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않으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자를 받으십니다. 그렇다면 우리 교회에서 중요하게 강조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을 공경하고 두려워 할 줄 알고, 많이 섬기고 항상 기도하는 일 등의 의로운 일을 행하는 것일 것입니다.

 

  1. 하나님의 관심은 땅 끝까지 복음 전파와 하나님 나라 확장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위해서는 무너져야 할 장벽이 있습니다. 유대인의 장벽과 이방인의 장벽, 주인의 장벽과 종의 장벽, 남자의 장벽과 여자의 장벽, 진보의 장벽과 보수의 장벽, 1세의 장벽과 2세의 장벽이 무너져야 합니다. 어떻게 이 장벽이 무너질 수 있을까요? 이 장벽이 무너지는 방법은 단 한 가지입니다. 성령을 체험하는 길입니다. 베드로는 말씀을 듣는 중에 유대인이나 이방인에게 동일하게 성령이 임하는 것을 보고 마음의 장벽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성령은 항상 기도하는 사람들을 통해 역사하십니다(2절). 성령은 말씀을 사모하여 기다리는 사람들을 통해 역사하십니다(24, 45절).

 

항상 기도하는 교회, 말씀을 사모하여 기다리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시다. 성령 체험을 통해 권능을 받고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꿈을 꾸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시다. 이것을 통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는 행복한 신앙생활을 하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교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