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축복의 주도권 잡기

본문:  창 (Gen) 32:24~32

제목: 축복의 주도권 잡기

축복은 창조의 일부분입니다(창 1:28). 누구나 이것을 받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받아야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받지 못한 사람은 거절감의 상처, 강한 고집, 투쟁적 삶, 목표 성취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삶을 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1. 팥죽 사건(창 25장)

사냥에서 돌아 온 형 에서가 시장한 틈을 타서 팥죽과 장자권을 바꿉니다. 그러나 사실 에서가 장자권을 가볍게 여긴 것이었습니다. 야곱은 장자권에 대한 사모함이 있었습니다.

 

  1. 아버지 이삭을 속여 축복을 받은 야곱(창 27장)

어머니 리브가와 합동 작전을 짜서 염소 새끼로 별미를 만들고, 그 털을 매끈매끈한 몸에 붙여 감쪽같이 눈먼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기도를 받습니다. 후에 사냥해서 돌아 온 에서가 또 속은 줄 알고 동생을 죽일 생각을 합니다.

 

  1. 도망자 야곱(창 28장)

도망자에게도 축복이 올 수 있는가? 이것이 바로 은혜입니다.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 받는 것이 은혜입니다. 축복은 싸워서 쟁취하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받는 것입니다. 이 사다리는 땅과 하늘을 연결하는 십자가입니다. 십자가 아래에 은혜가 있습니다.

 

  1. 속이고 속는 인생(창 29-31장)

속이는 자를 깨는 방법은 한 수 위의 고수를 만나는 것입니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으로 부터 결혼에 사기 당하고(창 29:25),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하는 사기를 당합니다(창 31:7). 눈먼 아버지 속였으나 자신은 눈 뜨고 속임을 당합니다. 속는 자의 아픔을 알게 됩니다.

 

  1. 문제는 에서가 아니라 야곱입니다.

얍복 나루를 건널 때 에서가 문제인 줄 알았는데 사실 야곱이 문제였습니다. 내 안에는 내가 원하는 내가 있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내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더 이상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로 살기를 원하십니다. 내가 변하니 에서의 마음도 변해 있었습니다(창 33:10). 이렇게 변한 야곱을 통해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복은 생명을 건 기도 후에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