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아빠 아버지

본문:  롬 (Rome) 8:12~17

제목: 아빠 아버지

  1. 예수를 믿고 난 후의 변화 두 가지는 신분의 변화와 수준의 변화입니다. 전자는 즉각적이지만(칭의) 후자는 점진적입니다(성화). (“거지 왕자” 이야기 참고).

 

  1. 예수 믿는 자란?

1)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의 빚진 자입니다(12절). 은혜의 빚을 갚아야 할 사람이란 뜻입니다.

2)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입니다(14절).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기 때문입니다. 육신대로 사는 것은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따라 사는 것입니다(요일 2:16). 이렇게 살면 우리의 영이 죽고, 정신이 죽고, 육신이 죽습니다.

3) 종의 영을 받지 않고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는 사람입니다(15절). 이것을 성령께서 보증해 주십니다(16절).

 

  1. 양자됨의 원리

1) 양자는 양자될 사람의 자격이 아니라 양자 삼는 분의 일방적 선택에 따라 좌우됩니다.

2) 아버지의 신분에 따라 양자의 신분이 바뀝니다(요 1:12). 아버지가 왕이면 양자는 과거의 신분에 관계없이 왕자가 됩니다.

3) 아버지 재산의 상속자가 됩니다(17절). 아버지 집이 내 집이 되고, 아버지 재산이 내 재산이 됩니다. 아버지는 나의 기도를 들으십니다(마 7:7).

4) 고난의 의미가 달라집니다(17절). 단순한 고생이 아니라 이제는 영광을 받기 위한 고난입니다(17절). 고난을 통해 더 다듬어지고 성숙해집니다.

 

(Tommy Walker 간증 – “내 이름 아시죠” He knows my 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