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추수감사절의 유래

본문: 신 (Deut) 16:13-17

제목: 추수감사절의 유래

  1. 추수 감사절의 유래

 

1) 성경적 유래 – 초막절. 1년 농사를 끝내고 7일 동안 초막에 거주하면서 40년 광야에서 지켜주셨던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지키는 절기(신 16:13; 레 23:43).

2) 역사적 유래 – 미국 청교도들의 추수 감사절. 1620년 신앙의 자유를 위해 영국을 떠나 117일 항해 끝에 미국의 플리머스에 도착. 추위, 전염병, 굶주림, 인디언의 공격 등으로 102명 중 약 절반이 죽었어도 다음 해에 우호적인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옥수수와 감자를 거두고 인디언들을 초청하여 감사 예배를 드린 것.

3) 성경적 유래와 역사적 유래의 공통점 – 고난 중에 감사. 없는 것 중에 감사.

 

  1. 초막절을 지키는 방법

 

1) 함께: 부모, 자녀, 노비, 레위인, 객, 고아, 과부 등 소외되는 사람이 없게(14절).

우리 교회도 추수 감사절에 어린이로부터 어른까지 빠지는 사람 없이 모두 함께.

2) 택하신 곳에서(15절). 당시는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이었지만, 지금은 예수님께 대한 바른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예수님이 주인 되신 오늘의 교회를 의미합니다(마 16:16-18).

3) 빈손으로 오지 말고 주신 복을 따라 힘대로 드리라(16-17절).

하나님은 우리에게 심을 씨와 먹을 양식을 주셨습니다(고후 9:10). 양식은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씨는 심어야 합니다. 씨를 심지 않으면 다음 해에 거둘 것이 없습니다. 씨는 감사입니다. 감사의 씨를 심을 때 하나님께서 모든 소출과 손으로 행한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입니다(15절). 미래형 약속입니다.

 

  1. 역사적으로 초막절을 지킨 사례

 

1) 느헤미야가 포로에서 돌아 온 후 무너진 성벽을 재건하고 수문 앞 광장에서 학사 에스라를 통해 모세의 율법책을 낭독하게 했는데, 새벽부터 정오까지 알아들을 모든 사람이 서서 들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을 듣고 배우게 했습니다. 이것이 외형적 성벽 재건 후 내면의 마음의 성벽을 말씀으로 재건한 일이었습니다(느 8:1-12; 신 31:10-13). 추수 감사절은 말씀으로 새롭게 되는 절기입니다. 말씀으로 돌아오는 절기입니다.

2) 예수님은 초막절 끝에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예수님께 와서 마시라 외치셨습니다. 그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고 하셨습니다(요 7:37-39). 초막절에는 광야에서 마실 물이 없을 때 반석에서 물을 먹이신 일을 기념하여 실로암 연못에서 물을 길어서 제단에 쏟는 일을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영적으로 목마른 시대에 주실 성령충만으로 해석해 주셨습니다. 추수 감사절은 성령충만으로 성령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입니다.

 

[결론]

한 주간 동안 선한 일 세 가지씩 하며(Pay it Forward) 다음 주일에 마음에 기쁨과 감사를 가지고 추수 감사절 예배를 드리러 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