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예일  장로교회 | Yale Korean Presbyterian Church of New York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Matt) 16: 13-20

제목: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누구나 행복한 교회 생활을 하고 싶어 합니다. 본문 말씀을 통해 보여 주시는 세 가지 요소를 발견합니다.

 

1. 바른 신앙고백이 있는 교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는 예수님의 질문에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합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

* 바른 신앙고백에 들어가야 할 세 가지 요소

1) 주 – 예수님이 나의 주인, 교회의 주인이므로 주인 마음에 맞게 살아야 합니다.

2) 그리스도 – 나의 구원자. 약 천년동안 예언자들이 예언하며 기다려왔던 메시아입니다.

3) 하나님의 아들 – 즉, 하나님. 전능하신 분(물이 변하여 포도주 되게 하시는 분, 거친 파도도 잠잠케 하시는 분, 죽은 나사로도 살리시는 분). 지금도 살아 계신 분.

* 바른 신앙고백에 칭찬과 복이 있습니다.

 

2. 예수님이 주인이신 교회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마 16:18)

교회의 주인이 사람이면 음부의 권세를 절대 못 이깁니다. 죄와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주인이 되시면 음부의 권세가 결코 그 교회를 이기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주인이시면 주인의 마음에 맞게 사역을 해야 합니다. 사람 마음대로 할 권한이 없습니다(당회, 제직회, 선교회, 교회학교, 목장, 사역부서 등). 교회는 예수님의 소원을 이루어드리는 곳입니다.

* 정도목회(마 4:1-11) – 예수님은 급해도 변칙을 쓰지 않으셨습니다.

* 균형목회(요 8:1-11) – 사랑과 정의, 믿음과 행함, 말씀과 기도의 균형이 있으셨습니다.

* 영성목회(사 61:1-3) – 성령의 역사로 치유와 회복케 하시는 일을 하셨습니다.

이 회복의 사역을 위해 가르치시고, 복음전파하시고, 고치셨습니다(마 4:23; 9:35).

 

3. 천국 열쇠의 사명을 가진 교회

천국 열쇠는 예수님이 가지고 계신 것인데 실수가 많아도 연약해도 교회에 위임하셨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통해 복음을 듣고, 교회를 통해 구원 얻고, 교회 통해 복을 받게 하셨습니다. 교회의 최대의 영광은 천국 문을 열어 주는 교회, 생명을 살리는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성령의 권능을 받아야 합니다(행 1:8). 저는 우리 교회가 성령충만하여 자녀들은 예언하고, 청년들은 환상을 보고, 아비들은 꿈을 꾸는 교회가 되기를 기도합니다(욜 2:28).

 

[결론]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교회의 본질적 모습입니다. 이 세상의 교회가 얼마나 이 본체를 닮아 가느냐에 따라 교회의 모습이 달라집니다. 완전히 닮으면 보름달, 반쯤 닮으면 반달, 조금 닮으면 초승달, 전혀 안 닮으면 개기일식입니다.

 

* 창립 28주년 기념주일을 맞아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를 적어 보았습니다.

1) 사람이 주인이 되지 않고 예수님이 주인이 되신 교회

2) 싸우지 않은 교회

3) 성도들이 와서 변화되는 교회 (예수님을 닮아가는 교회)

4) 선교 많이 하고 많이 베푸는 교회

5) 18가지 교회의 꿈을 가지고 목회자와 성도들이 함께 기도하는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