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는 어떻게 드려야 합니까?
십일조를 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드려야 할지 가이드라인을 물어오신 분이 계셔서 이 참에 목양칼럼으로 십일조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말씀드립니다.
1. 하나님은 왜 십일조를 정하셨는가?
1) 십일조는 하나님이 창조주시고 우리는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믿음의 증거입니다. 하나님이 돈을 벌 수 있는 직장과 능력을 주셨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복의 청지기임을 고백하는 영적 원리입니다.
2) 십일조는 탐욕의 해독제입니다. 사람은 본성적으로 탐욕과 이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고 하시면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마 6:24). 십일조는 ‘나의 주인은 하나님입니다’ 라는 신앙고백입니다.
3) 십일조는 주님의 일을 하는데 필요한 재정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정해 주셨습니다. 십일조를 하는 한국 교회는 선교를 받은 후 빨리 자립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십일조를 강조하지 않는 나라들은 복음을 받은 지가 오래되었는데 선교는커녕 아직도 미국이나 한국 등의 재정적 후원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라고 한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1) 말라기서는 십일조를 떼어먹는 것은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라고 말씀했고, 그 결과 온 나라에 저주가 임했다고 말씀합니다. 재앙의 예로 메뚜기가 토지소산을 먹어버리는 일,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는 일 등을 들고 있습니다(말 3:8-11). 결국 십일조 명령의 순종은 하나님의 채우심과 보호하심이 밖으로 새나가지 않고 우리 안에 지켜지는 축복의 길임을 가르칩니다.
2) 온전한 십일조라고 할 때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주급의 십일조를 드리면 됩니다만,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온전한 십일조가 되는 것인가를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총 매상보다 순수입에서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순수입은 총 매상에서 재료비, 관리비, 종업원 봉급, 세금 등을 제한 금액이 될 것입니다.
3. 십일조는 어디에 드려야 하는가?
1) 선교단체도 주의 일을 하니 그 쪽에 십일조를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은가 하는 질문도 듣게 됩니다.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말 3:10) 라는 말씀에서 힌트를 얻게 됩니다. 섬기는 교회에 십일조를 해서 그 교회를 통해 선교지를 섬기는 것이 바른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야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잃지 않게 될 것입니다.
2) 순수입에 자녀의 미래를 위한 교육 자금도 들어가느냐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나머지 십의 구에서 얼마든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경제나 자녀들을 돌보 실 줄 믿고 온전한 십일조를 할 때 하나님께서 하늘 문을 여시고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부어주실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도 하나님의 손에 있습니다. 이것을 시험해보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무쪼록 온전한 십일조 생활을 통해 하나님과 영적으로 바른 관계를 맺고, 또,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7) 말씀처럼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성도님들이 되시기 바랍니다.